전기는 현대 사회의 에너지원 중 하나로, 우리의 일상생활과 산업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인류가 전기를 발견하고 이를 활용하여 기술과 과학은 비약적인 발전을 이루었다고 할 수 있는데요. 이러한 전기는 사람들에게 필수적이고 편리함을 제공하지만 반대로 전기재해와 같은 위험요소도 있습니다. 전기재해는 사망률이 높은 감전 사고나 화재로까지 이어지는 전기화재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경각심을 갖고 전기재해 발생 시 행동요령 및 안전대책을 숙지하여야 할 필요가 있는데요. 편리함도 주기도 하고 위험요소도 있는 전기에 대한 간단한 기초상식들을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전기란? 전기의 기원은?
전기는 양, 음의 부호를 가진 두 종류의 전하가 나타내는 여러 가지 자연현상입니다. 고대 그리스 과학자 탈레스는 BC600년경 호박을 모피에 문지르면 전하를 띠게 되어 가벼운 물체를 잡아당기는 것을 보고, 최초로 전기현상을 발견했습니다. 그래서 호박을 의미하는 그리스어 '엘렉트론'에서 일렉트리시티(electricity)라는 말이 유래된 것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전기 관련 용어 정리
1. 전하
전하란 물체가 띠고 있는 정전기의 양으로, 모든 전기현상의 근원입니다. 양전화와 음전하가 있는데 같은 종류의 전하들은 서로 반발하고 다른 종류의 전하들은 서로 끌어당깁니다.
2. 전류
전류는 전하가 한 곳에서 다른 곳으로 옮겨가는 것으로, 정량적으로는 단면을 통하여 단위 시간 당 흐르는 전하의 양을 말합니다.
3. 전압
전압은 일정한 전기장에서 단위 전하를 한 지점에서 다른 지점으로 이동하는 데 필요한 일, 즉 에너지 입니다. 전기장은 전기를 띈 입자가 다른 입자들에 힘을 작용할 수 있는 공간으로 이 전기장에서 진기 입자들이 움직일 때 힘을 받기 때문에 이동하는 데 일이 필요하며, 이때 필요한 일의 단위를 볼트(V)로 사용합니다.
4. 저항
저항은 물체에 전류가 흐를 때 이 전류의 흐름을 방해하는 요소입니다.
정리하자면 전압이 높을수록, 전류가 많을수록, 저항이 작을수록 전기의 힘은 커진다고 보시면 됩니다.
■ 도체 부도체 반도체란?
전기가 얼마나 잘 흐르느냐에 따라 모든 물질은 부도체, 도체, 반도체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도체
도체는 전자가 자유롭게 움직여 전기가 통하는 물질입니다. 예를들어 금속이 있습니다.
2. 부도체
부도체는 전자가 자유롭게 움직이지 못하여 전기가 통하지 않는 물질로 절연체라고도 합니다. 예를 들어 고무가 있습니다.
3. 반도체
반도체는 어떤 특별한 조건 하에서만 전기가 통하는 물체로, 부도체보다는 전기가 잘 통하지만 도체보다는 잘 통하지 않는 물질입니다.
■ 전기의 성질
1. 발열작용
모든 전선에 전류가 흐르면 열이 발생한느데 이러한 발열작용에 의해 발생한 열은 전등, 다리미, 전기히터 등에 널리 이용되고 있습니다.
2. 자기작용
자기작용은 전기가 내는 힘의 작용을 응용한 것으로, 이것이 바로 전자석 또는 전동기의 기본 원리가 됩니다.
3. 화학작용
화학작용은 물의 전기분해나 전기도금, 건전지 등에서 이용되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현대 사회의 필수적인 요소 '전기'에 관한 기초적인 상식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 2024 하반기 안전보건교육(현장근로자_유통업) 문제와 답은?
■ 관리감독자란? 안전보건교육 관리감독자 문제 해설까지
댓글